제목 : 학교교육에서의 문화재 교육 활성화 방안
이름 : 심승구
등록일 : 2006-12-13 00:02:39
학교교육에서의 문화재 교육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세미나 개최
- 2006. 12. 14(목) 10:30~16:20/ 한국의 집( 서울 중구 필동 소재)
문화재청(청장 유홍준)은 학교교육에서의 문화재 교육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세미나를 오는 14일(목) 10:30~16:20 까지 서울특별시 중구 필동 소재 한국의 집 민속극장에서 개최한다.
이번 세미나는 문화재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문화유산 방문교육과 문화유산 연구시범학교 운영에 대한 현황과 그간의 성과를 분석하고 학교 교육에서의 바람직한 문화재 교육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하였다.
특히, 이번 세미나는 문화유산 방문교육, 궁궐지킴이 등 문화유산 보호 활동을 하고 있는 한국의 재발견(NGO) 등 시민단체, 일선교사, 교육인적자원부 관계자, 시민 그리고 문화재 교육을 주관하는 학교 등 다수가 참여함으로써 열띤 토론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혀다.
이번 세미나 진행은 주제발표, 문화유산 방문교육에 대한 시연회, 그리고 주제발표자와 토론자가 함께하는 종합토론 시간을 갖는 순서로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.
O 주제 발표는
- 문화유산 교육의 의미와 가치(김귀배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문화팀장),
- 역사교육과 문화유산 교육(최용규 한국교원대학교 교수
- 학교 교육과 문화유산 교육(임경애 이천신둔초등학교 교사
- 문화유산 교육의 다양한 형태( 허 권 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문화팀장/
미지센터 소장 )
O 토론자
- 권호현(진주교육대학교 교수)
- 김호태(경일고등학교 교사)
- 이정수(음성무극중학교 교사)
- 안동선(교육인적자원부 교육과정정책과장)
- 정진순(문화유산방문교육 자원봉사자 / 방문교육 교사)
문화재청은 금번 세미나에서 논의된 사항들에 대해서는 우리청이 추진하고 있는 문화유산 방문교육 등이 문화재 교육정책에서 적극 반영될 수 잇도록 교육인적자원부,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나아갈 계획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