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국 무예 연구소 (2003 ~ 2023)
제목 : 한국 활과 활 문화 세미나 계획
이름 : 심승구
등록일 : 2005-07-05 02:58:11

한국무예연구소에서는 2005년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에서 우리문화 원형사업으로 선정한 "한국 궁술의 원형 디지털 콘텐츠 개발" 사업(주관기관 네오그라프, 연구책임자 심승구교수<참여기관, 한국국궁세계화협회>)을 위해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. 

지난 제82회 사제동행세미나 부터 한국의 궁술 문화에 대한 기획방안 및 개발 방안에 대한 연구모임을 갖고 있습니다. 

세미나의 주제는 한국의 활과 활 문화를  중심으로 연구모임을 진행하되, 한국 활과 활 문화의 비교사적 검토를 병행할 예정입니다. 

이를 위해 주변국인 일본, 몽골, 중국 등의 활과 활 문화 파악하고 한국의 활과의 비교를 통해 콘텐츠 개발을 시행할 계획으로 세미나를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. 

지난 제83회 사제동행세미나에서는 '한국의 활 문화와 일본 활 문화 비교'에 대해 검토해 보았습니다. 이제 시작이기는 하지만 일본 활과 활 문화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한국 활 문화의 차이가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. 

이어서 다음 번 제84회 사제동행세미나에서는 '몽골의 활과 활 문화'에 대해 파악해 보려고 합니다. 이 자리는 몽골 활 문화의 답사를 위한 준비 모임의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. 

제85회 사제동행세미나에서는 '중국의 활과 활 문화'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하려고 합니다. 

한국무예연구소에서는 이번 궁술 문화를 위한 콘텐츠 개발을 위해 국내의 활 문화와 자료에 대한 전반적인 재조사는 물론 한국, 중국, 일본, 몽골의 활 문화를 비교해서 콘텐츠화 할 예정입니다. 

관심있는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. 
     
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한국무예연구소장 심승구 


회원여러분께 양해 바랍니다. 

지난 7월 1일 제83회 사제동행세미나를 알려드리지 못한 채 개최하였습니다. 

참고로 지난번 제83회 사제동행세미나 내용을 공지합니다. 


제83회 사제동행세미나 개회 

주제 : 한국의 활문화와 일본의 활 문화 비교 
일시 : 2005년 7월 1일(금) 오전 10시 
장소 : 심승구교수연구실 
주관 : 전통스포츠연구회